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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이 필요한 이유 4가지 / 브랜딩 용어 정리디자인/디자인 정보 2025. 4. 24. 11:25728x90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 4가지 / 브랜딩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 )
브랜드에 가치를 더하는 디자인웨이 입니다.
회사, 단체, 가게, 제품런칭, 프로젝트 등 무언가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실행하는 것이 브랜딩입니다. 브랜딩이 꼭 필요할까요? 브랜딩은 왜 잘 만들어야하는 걸까요? 브랜딩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운영하다가 대충 만든 것에 대해서 후회를 하기도 합니다. 브랜딩은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브랜딩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4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나만의 스토리를 파는 시대
"브랜딩? 스토리? 뭐가 중요해. 제품만 좋은면 잘 팔려." 라는 말은 과거의 말입니다. 예전에는 제품이 좋으면 잘 팔리기도 했지만 지금은 좋은 제품이 많아도 너~무 많습니다. 요즘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페, 온라인 배너 등 눈만 뜨면 수많은 광고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연예인, 모델만 제품광고를 하는 것이 아닌 유튜버, 인플루언서를 통한 광고가 많아지고 유튜버, 인플루언서는 하나의 직업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렇게 광고가 득실거리는 시장에서 이제는 나만 가지고 있는 특별한 가치, 차별점을 찾아야 합니다. 단순히 제품만 잘 파는 것이 아닌, 나만의 스토리를 팔아야하는 시대라는 거죠. 만들어내는 사람이 아닌 존재하시기 바랍니다.
대체 불가능한 가치있는 브랜드
요즘 어떤 업종이든 처음 들어보는 브랜드도 꽤 많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업체가 생겼다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5년차를 유지하는 기업이 우라나라에서 66.2%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50%의 사업체가 5년안에 문을 닫습니다. 사업 생명주기가 이렇게 짧아지고 있는 이유는 기술의 빠른 발전과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브랜드가 계속해서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샤넬, 애플 등의 브랜드를 생각해보면 단순한 가방과 핸드폰이 아닙니다. 그들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브랜드를 유지하고 확장하며 이제는 대체 불가능한 가치있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728x90브랜드에 진정성있는 메시지 담기
브랜드마다 내포되어 있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슬로건으로 그 메시지가 전달되어지고, 그 슬로건은 각종 광고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를 생각하면 'Just Do It'이라는 문구가 바로 떠오르거나, 문구를 생각하면 나이키가 떠오릅니다. 나이키 로고만 봐도 'Just Do It'이라는 문구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나이키는 이 슬로건을 컨셉으로한 광고를 많이 만들어냈고, 우리들에게 확실하게 브랜드를 각인시켰습니다. 삼성전자는 '이제는 가전을 나답게'라는 슬로건으로 마케팅을 합니다. 이렇게 진정성있는 메시지가 담긴 브랜드는 대체 불가한 가치있는 브랜드로 완성됩니다.
앞서 수많은 광고가 득실거리는 시대라고 했는데요. 우리는 광고에 속지 않습니다. 광고는 참고사항일 뿐이고, 보다 더 깊이 있는 메시지를 느끼며 제품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광고도 메시지가 잘 담겨진, 우리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를 해야합니다. 겉으로 화려하기만한 광고와 브랜드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나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고 명확한 정보전달을 신뢰합니다.
나를 이해해주는 개인맞춤형 브랜드
요즘은 나를 위한 삶을 살아가는 시대입니다. 이를 개인화 시대라고 하는데, 그냥 개인화 시대가 아닌 초개인화시대라고 불립니다. 브랜드들도 이러한 초개인화 시대에 발맞춰야 합니다. 이유있는 대량 생산된 제품이 아닌 이상, 소비자들은 '나에게 딱 맞춰진 스타일'을 찾습니다. 유명한 브랜드, 대기업 제품이 아닌 나의 라이프 스타일에 알맞는 브랜드를 찾기 시작하면서 대기업들도 이러한 마케팅을 적용하였습니다. 이제는 내가 브랜드를 이해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가 나를 이해시켜줘야 합니다. "이 브랜드는 나를 이해하네?"라고 느껴져야 소비자의 지갑을 열 수 있는 즉, '공감'이 중요합니다. 소비자와의 공감을 하기 위해서는 나의 브랜드 메시지가 소비자의 마음 속에 울려펴져야 합니다.
브랜딩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브랜딩을 세분화하여 이해하면 브랜딩 작업을 하기 쉽습니다.
- 버벌 브랜딩 (Verbal Branding)
시장조사, 브랜드 키워드, 타겟 카테고리, 브랜드 역할,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메시지 - 비주얼 브랜딩 (Visual Branding)
로고, 엠블럼, 캐릭터, 패키지, 목업 등 - 컨텐츠 브랜딩 (Contents Branding)
광고 소재 제작, 영상 스토리 보드, 브랜드 영상, 상세페이지 제작
여러분의 브랜드 도약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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