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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딩을 성공적으로 시작하는 방법
    디자인/디자인 정보 2025. 5. 2.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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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딩을 성공적으로 시작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브랜드에 가치를 더하는 디자인웨이 입니다.

     

    브랜딩을 하는 것을 네이밍, 로고 디자인으로 단순히 제작 및 변경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셨다면 브랜딩을 성공시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나의 브랜드 보다 덜 예쁜거 같은 타 브랜드가 더 잘되는 것은 분명히 이유가 있습니다.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 네이밍, 로고 디자인을 작업하거나 업체에 의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나의 브랜드를 위해서 꼭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네이밍이나 로고만 예쁘게 만들었다 해도 소비자들은 알아주지 않습니다. 소비자의 타겟층과 목적을 생각하여 그들의 눈높이에 맞춘 브랜딩을 해야합니다.

     

     

    브랜드의 목적은 무엇인가?

     

    브랜딩을 시작하기에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브랜드의 목적 설정입니다. 간단할 수도 있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어떠한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다이소하면 '국민가게', '다 있다'라는 친근한 단어들이 떠오릅니다. 볼보는 '안전'이라는 키워드로 유명한만큼 안전을 모토로 제작합니다. 이처럼 나의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이미지, 키워드가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의 목적과 방향성을 뚜렷히 하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좋습니다.

     

    • 브랜드를 왜 만들고 싶은가?
    • 브랜드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 누구를 위해서 이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는가?

     

     

    경쟁사의 시장조사 및 유통과정 조사하기

     

    브랜드 제작을 완성하고 운영한다면 소비자들은 어떻게 나의 브랜드를 찾아오고 구매 및 참여로 이어지는 지 알아야 합니다. 이에 앞서 브랜드의 타겟층이 신규고객인지, 재방문 유도인지, 구매인지, 참여인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경쟁사는 어떻게 운영하고 작업하고 있는지, 내 브랜드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조사해봐야 합니다. 브랜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 소비자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시장환경, 소비자의 니즈 또한 쉽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  작업은 수시로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을 타겟층으로 만들어서 만족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나의 소비자의 남녀성비, 연령대 등을 생각해보고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딩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움직임, 고민, 욕망, 목표 등이 무엇인지 조사해보시기 바랍니다. 'MZ어', '여자어' 등과 같이 남녀노소 사용하는 언어도 다를 것입니다. 그들의 언어를 기반으로 브랜딩하면 나의 타겟이 내 브랜드를 공감하고 자연스럽게 연결될 것입니다.

     

     

    브랜드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구축하기

     

    나의 브랜드를 조금 더 '나 답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브랜드가 전달하는 메시지가 뚜렷하고 강렬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그들의 감정을 움직여야 합니다. 뚜렷한 메시지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찌른다면 나의 브랜드에 넘어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써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점이 생기고 나의 장점은 극대화됩니다.

     

     

    브랜드 디자인, 슬로건으로 존재감 알리기

     

    브랜드의 키워드와 컨셉이 잡혔다면 그에 맞는 로고 디자인과 슬로건 등의 브랜드 디자인 요소들을 만듭니다. '친근감', '전문성' 등과 같은 나의 브랜드 컨셉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이 완성됩니다. 시각적으로 오는 영감은 매우 중요합니다. 잘 만들어진 로고 디자인, 슬로건 등의 브랜드 요소들을 소비자들이 잘 볼 수 있도록 온라인, 오프라인에 활용해야 합니다. SNS, 각종 플랫폼 등은 물론이고 스티커, 봉투, 볼펜 등에도 다양한 곳에서 소비자들이 발견할 수 있게 합니다.

     

    요즘 브랜딩 작업에서 SNS 계정 운영은 필수입니다. SNS 계정, 유튜브, 블로그 등 필요에 따른 채널을 운영하면서 홍보해보시기 바랍니다. SNS 계정을 통한 브랜드 홍보는 단순한 판매보다 브랜드 가치에 더 포커스를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구매하세요~" 보다는 나의 브랜드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각적인 세미지를 주기적으로 계속 보다보면 소비자들의 기억에 선면하게 남게 됩니다.

     

    SNS, 계정, 유튜브, 블로그 등의 브랜드 홍보 작업은 단발성이 아닌 꾸준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한 운영은 소비자의 알고리즘에 노출되고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브랜드 가이드라인 만들기

     

    브랜드에도 체계가 있어야 합니다. 로고타입, 폰트, 컬러, 콘텐츠 등 브랜드 요소들의 기준을 탄탄하게 만들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해야합니다. 브랜드 기준을 제대로 세운다면 소비자들에게 혼란이 없고 머릿속에 깊게 각인될 것입니다.

     

    로고를 만들 때에도 가로형, 세로형, 배경 컬러별 사용법, 심볼형, 워드마크형 등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슬로건도 단순히 텍스트만 만드는 것이 아닌 브랜드 컨셉에 잘 맞는 폰트를 사용하여 슬로건을 제작한다면 브랜드에 더욱이 어우러집니다. 삼성하면 '파란색', LG하면 '빨간색', BTS하면 '보라색'이 떠오르듯이 브랜드 메인 컬러도 지정해줍니다. 같은 파란색이라도 컬러값을 달리하면 조금씩 다른 파란색이 되기 때문에 절러값도 정확하게 지정해줍니다.


    브랜딩을 하다보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탄탄하게 만들어진 브랜딩은 시간이 갈수록 소비자들의 호감과 신뢰에 깊게 박히게 되고, 매출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그렇게 브랜드가 내/외적으로 안정적이게 안착되고, 확장하는 날까지 오게 될 것입니다. 제대로된 브랜딩으로 마케팅 작업, 매출성장을 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웨이는 여러분의 브랜드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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